• NEWS & COLUMN
  • 뉴스
  • NEWS & COLUMN

    NEWS & COLUMN

     채용 의뢰  채용 정보  이력서 등록

      고객만족센터

      02-567-7632

      info@gracenpartners.com

    뉴스

    내년 제약바이오업종 본격 반등 시작하나?

    페이지 정보

    관리자 23-12-04 11:17

    본문

    기술이전 파이프라인 임상 성과 발표로 가치 재평가 기업 등 주목

    [의학신문·일간보사=김정일 기자] 2024년 제약바이오업종이 본격적인 반등을 시작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SK증권은 22일 2024년 제약바이오 전망 보고서를 통해 대형 제약바이오기업들의 실적 모멘텀을 바탕으로 제약바이오업종이 2023년 바닥 다지기에 이어 상승 전환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이는 의료기기 기업들보다 실적이 부재한 바이오기업들의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예상이다. 여기에 최근 시행돼 2024년 상반기까지 예정된 공매도 전면 금지도 수급에 긍정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보고서는 기술이전 성과를 통해 기술력을 간접적으로 검증받은 기업들 중 해당 기술이전 파이프라인에서의 임상 성과 발표를 바탕으로 파이프라인 가치의 재평가가 이뤄질 수 있는 기업들의 반등이 우선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유한양행, 한미약품, 종근당,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팜 등 제약바이오기업들의 실적 성장세가 포착됐으며, 기술이전 성과 역시 글로벌 기술이전 건수 회복 속 종근당, 대웅제약, 바이오오케스트라 등 다수의 기업들의 기술이전 성과도 확인됐다.

    또한 2023년 하반기를 뜨겁게 달궜던 유한양행/오스코텍의 레이저티닙 병용 임상 3상 성과와 한올바이오파마의 IMVT-1402 임상 1상 결과 발표 등 결과 여부를 떠나 국내 기업들의 주요 파이프라인들이 글로벌 학회 등을 통해 크게 부각됐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유한양행의 경우 비록 최근 ESMO에서의 임상 결과 발표 이후 임상 데이터에 대한 투자자들의 실망감으로 주가가 급락했으나 이 과정에서 국내 렉라자 1차 치료제에 대한 가치는 상대적으로 더욱 높아졌다며 이르면 연내 국내 렉라자 1차 치료제 급여 적용 여부가 확인될 전망으로 해당 성과를 바탕으로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적 기여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점 감안할 때 주가의 반등 가능성은 높다고 평가했다.

    종근당은 최근 노바티스와의 대규모 기술이전 성과와 함께 주요 품목들의 견조한 성장을 바탕으로 여전히 영업가치에서의 상승 여력은 풍부하다는 점에서 주가 상승은 이어질 전망이다.

    HK이노엔의 2024년 국내 케이캡 수수료율 개선 및 매출 성장 본격화, 중국 케이캡 로열티 반영 확대에 따른 실적 고성장도 긍정적일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4공장 가동률 상승에 따른 실적 고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4공장 수주도 현 수주 속도를 감안할 때 이르면 2024년 상반기 중 대부분 마무리될 전망이며, 이는 4공장에 대한 밸류에이션의 주가 반영으로도 이어질 것이란 설명이다.

    셀트리온은 셀트리온-셀트리온헬스케어의 합병이 이뤄질 예정이며, 이에 따라 1월 12일 합병법인의 신주 상장 이후 코스피 200 내 수급 유입, 미국 짐펜트라 출시에 따른 실적 모멘텀이 부각되고 있으며, SK바이오팜은 2023년 4분기~2024년 1분기 흑자전환을 기점으로 미국 엑스코프리의 높은 수익성을 바탕으로 영업 레버리지가 본격화돼, 수익성 개선 속도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기대되는 높은 수익성에 대한 주가 선반영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