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OR CANDIDATES
  • GCL INSIGHT
  • FOR CANDIDATES

    FOR CANDIDATES

     채용 의뢰  채용 정보  이력서 등록

      고객만족센터

      02-567-7632

      info@gracenpartners.com

    GCL INSIGHT

    강력한 조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6가지 팁

    페이지 정보

    관리자 23-04-10 10:42

    본문

    여러분은 조직에서 생산하는 제품,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 인재 채용에 관해 신중하게 고려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요소는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입니다.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지만, 종종 간과되는 것이 바로 조직 문화입니다. 하지만 훌륭한 기업 문화가 팀을 강력하게 성장시키는 비결이라면 어떨까요? 

    조직 문화란? 

    조직 문화는 기업의 핵심입니다. 이는 규범, 모범 사례, 이상, 공유 가치를 실현 가능한 방식으로 조직 전체에 스며들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화는 근무 환경을 정의하고 조성합니다. 궁극적으로 조직 문화를 개발하는 것은 회사 가치에 부합하면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사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1. 조직의 비즈니스 목표. 회사가 시장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달성할 수 있나요?

    2. 회사 가치. 모든 것은 회사 경영진의 가치관과 경영진이 이를 실천하는 방식에서 시작됩니다.

    3. 사람과 사람의 접점. 조직 내 모든 프로그램, 커뮤니케이션, 조직 행동을 생각해 보세요. 이러한 수백 수천 개의 접점은 예산 수립부터 직무 설명에 사용하는 용어, 의사 결정과 비즈니스 목표를 정의하고 전달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조직 문화를 구성합니다.

    회사 문화가 중요한 이유

    팀원들이 성장하고, 업무에 주력하며, 지원을 받는다고 느낄 수 있는 조직 문화와 리더십에 투자하는 것이 바로 비즈니스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입니다. 회사의 가치관을 반영하면 비즈니스의 원동력, 고객 지원, 온보딩, 채용, 내부 프로세스 등 조직에 대한 거의 모든 요소를 주기적이고 계획적으로 향상할 수 있습니다. 

    좋은 문화를 조성하면 직원들의 참여를 도모하고 인재를 유지하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팀원들이 지원을 받고 매일 최선을 다할 수 있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강력한 문화와 가치를 형성하면 다음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 팀 중심의 관행을 구축하여 팀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마찰을 줄여 팀원들이 영향력이 높은 프로젝트를 파악하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성별, 외모, 인종, 정체성과 관계없이 모든 팀원이 조직에서 환영받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모든 것을 조직의 미션과 연결하여 모든 구성원이 자신의 업무가 조직의 거시적인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조직 전체에서 팀워크, 협업, 팀 단합의 기준을 확립합니다.


    • 조직 문화를 조성하는 시점

    결론은 최대한 빨리 조성해야 합니다. 사실, 회사 문화는 계획하든 그렇지 않든 자연스럽게 형성되기 마련입니다. 차이점은 회사 문화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조성하지 않으면 체계적이지 않고 모호한 형태를 띨 수 있다는 위험을 안게 됩니다. 그 대신, 원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강력한 문화는 문화가 자연적으로 형성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조성하는 것입니다.

    Asana에서 조직 문화는 설립자들이 가장 먼저 고려한 것 중 하나였으며, 결과적으로 조직 문화는 Asana가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업무를 수행하고, 서로를 지원하는 데 핵심이 되었습니다. 

    회사 문화를 형성하는 6가지 요소

    그렇다면 어떻게 회사 문화를 조성할 수 있을까요? 회사마다 조직 문화는 다르며, 조직 문화를 고유하게 만드는 요소는 의사 결정자가 무엇을 제시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회사 문화를 형성할 때 고려해야 할 6가지 주요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1. 공유 가치 구축

    공유 가치를 구축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은 좋은 기업 문화의 토대입니다. 조직의 핵심 가치는 구성원들이 서로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직원을 어떻게 대우하는지, 회사의 모든 구성원이 공유하는 중심 가치를 설명합니다. 

    가치를 결정하고 하향식으로 전달하는 데만 그치지 않고 팀이 문화적 가치를 함께 창출할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회사 자체와 마찬가지로, 회사의 가치는 팀원들이 믿는 역동적이고 이상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특히 회사가 성장할 때는 공유 가치가 가치를 재고하거나 새롭게 정립하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가치를 새롭게 정립하는 것은 회사의 상황에 따라 새로운 가치를 수정, 재정의 또는 구축하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사실, Asana는 몇 년 전에 가치를 새롭게 정립했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 다양성, 포용성, 소속감 조성에 투자

    조직 문화의 핵심은 팀원들이 소속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다양성, 포용성, 소속감에서 시작됩니다. 다양한 직원들로 회사를 구성하는 것은 공정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팀에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팀이 더 다양하게 구성된 회사는 더 혁신적이고, 더 좋은 결정을 내리며, 재무 목표를 더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다양성을 조성하는 데 투자할 수 있을까요? 기존 문화에 다양성을 포함할 수 있는 몇 가지 좋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포용적인 채용 및 온보딩 프로세스. 다양한 문화를 조성하려면 먼저 채용 및 온보딩에서부터 시작하세요. 채용 프로세스 진행 시 포용적인 환경을 조성하도록 채용 매니저를 교육하세요. 과소 대표된 그룹에서 지원자를 유치하고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포용적인 지원자 인터뷰 경험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세요. 마지막으로, 인사 및 인재 영입 팀이 채용 및 온보딩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하세요. 

    • 직원 리소스 그룹(Employee Resource Groups, ERG). ERG는 과소 대표된 그룹과 동료들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입니다. 이러한 공간은 모든 팀원에게 공동체 의식과 소속감을 심어줍니다. ERG는 일반적으로 회사 차원에서 설정되지만, 일반적으로 직장 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길 원하는 팀원들이 주도합니다. 

    • 리얼 토크 이벤트. 모든 구성원이 환영받고 소속감을 느끼도록 하려면 온전히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 회사에 갖춰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Asana에서는 정체성과 직장에서 겪는 문제점 등과 같이 복잡하고 종종 이야기하기 어려운 주제에 관해 서로 터놓고 이야기하기 위해 '리얼 토크'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이러한 이벤트에서 솔직하고 개방적인 대화를 나누며 팀원들은 자신을 온전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포용적인 공간. 팀원들이 자신을 온전히 드러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회사에 있는 것만으로도 편안함을 느끼는 공간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워킹맘 전용의 엄마들을 위한 방, 기도실, 정체성과 무관한 성 중립 화장실,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접근성을 갖춘 공간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3. 상호 신뢰에 바탕을 둔 문화

    • 포용적인 문화는 신뢰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직원들이 안심하고 자신을 온전히 드러내고, 시도하고, 기회를 포착하고, 실패하고, 궁극적으로 개인과 팀으로써의 성공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직 문화 조성의 일부는 직위, 팀 또는 재직 기간과 관계없이 직원들이 환영받고 아이디어와 생각을 공유하도록 격려받는다고 느끼는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상호 신뢰를 지원하기 위해 팀원들이 솔직하게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명확한 방안을 마련하세요. 이를 회사 문화에 도입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회사 경영진과 함께 공개 포럼을 개최합니다. 팀원들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는 한 가지 방법은 회사 경영진과 이야기를 나누고 자유롭게 질문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경영진 전체가 참석하든 아니면 다양한 회사 임원들과 매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A 세션을 갖든, 직원들의 질문에 기꺼이 답하는 자세를 보여주면 상호 신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수준에서 피드백을 요청하세요. 열린 마음을 보여준다는 것은 팀원들의 피드백을 수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견 충돌은 실제로 좋은 팀 협업의 핵심이며, 건설적인 비판은 팀원들과 더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sana가 작성한 기사에서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고받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 프로젝트, 프로세스, 의사 결정 전반에 걸쳐 가시성을 높이세요. 때때로 팀원들은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 또는 왜 그렇게 결정되었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가능하다면 정보를 공개하거나, 한곳에 집중된 단일 정보 소스에서 중요한 결정을 공유하세요. 물론 Asana에서는 Asana를 사용하여 전체 상황을 알리고 공유합니다.

    4. 적절하게 책임 분배

    • 신뢰 구축의 핵심은 팀원들에게 의사 결정 프로세스의 일부를 담당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수행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책임을 분배하는 것입니다. 팀원들이 기계의 톱니바퀴에 불과한 존재가 아니라 가치 있는 기여자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 Asana에서는 책임 영역(Areas of Responsibility, AOR)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이를 수행합니다. AOR은 조직의 각 영역에 대한 책임을 해당 업무에 가장 적합한 팀원에게 배정합니다. AOR 시스템을 사용하면 직접적인 관리 업무를 담당하지 않는 팀원들에게 리더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고 신입 사원이더라도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참여할 수 있습니다. 

    5. 명확성 증가, 사일로 현상 감소

    • 명확성을 확보하는 것은 좋은 근무 환경의 핵심이며, 결과적으로 뛰어난 회사 문화를 형성하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업무가 여러 팀과 툴에 분산되어 찾기 어려울 때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무엇을 해야 하며 왜 중요한지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한다면 방향을 잃은 채 시간만 낭비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일상 업무를 회사의 목표와 연결할 수 있는 명확하고 실질적인 방법을 갖추어야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지식 근로자의 26%만이 자신이 맡은 업무가 회사 목표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매우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나 스프레드시트에 목표를 설정하고 분기별로 확인하는 것만으로는 일상 업무에 연결하기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업무를 수행하는 동일한 툴에서 회사 목표를 추적하여 팀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명확성을 제공하세요. 팀원들이 작업 중인 프로젝트에 일상 업무를 연결하는 목표 관리 소프트웨어를 찾아보세요. 이렇게 하면 팀원들이 자신이 어떤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6. 뛰어난 채용 및 온보딩 프로세스 구축

    • 조직 문화는 누군가가 광고를 보거나, 채용 담당자와 통화하거나, 면접을 보기 위해 회사에 방문하거나, 첫날 출근하는 등 회사와 상호 작용하는 순간부터 시작됩니다. 팀원들이 환영받는다는 느낌을 받고, 채용 및 온보딩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성공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견고하고 포용적인 조직 문화를 조성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